Counseling   |   Login   |   Join   |   Mobile

협회소개          협회소식          유관학회          자격과정          기업상담          커뮤니티

기업상담
기업상담안내

1. 기업상담의 필요성

1) 직무스트레스 예방
고도성장, 무한경쟁의 기업환경에서 직장인들이 겪는 스트레스는 위험수준에 이르고 있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적절하게 예방하고 당면한 스트레스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것은 개인의 건강은 물론 기업의 생산성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한 과제다. 법률(산업안전보건법 제5조, 산업안전보건에 관한 규칙 제259조, 근로복지기본법 제83조)에서도 도 사업주가 근로자의 직무스트레스 예방과 필요한 조치를 하도록 권하고 있다.

2) 구성원의 역량강화
기업상담은 개인의 진로, 가정적 어려움과 갈등, 성격 갈등, 대인관계와 같은 개인적인 문제를 다루어 스트레스 해결을 적극 돕는다. 또한 심리검사와 심층상담을 통해 자신과 타인, 조직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개인의 잠재된 역량을 강화시켜준다.

3) 업무몰입 및 성과향상
개인적인 스트레스 뿐 아니라 조직내 갈등(잠재된 혹은 드러난)이 많은 경우에는 직원들이 업무에 몰두해서 좋은 성과를 내기가 매우 어렵다. 기업 상담은 동료와의 의사소통, 업무상의 스트레스, 역할 갈등, 조직 변화에 대한 적응 문제를 다루어 구성원들이 업무에 몰두하고 조직의 역량을 높여 질 높은 성과를 내도록 기여한다.

4) 조직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인적자원관리
기업상담은 임직원들의 정신건강 관리를 돕고, 조직내 불필요한 긴장 갈등을 해결하고 조직내 원활한 의사소통을 도와 보다 활기찬 조직문화조성에 기여한다. 집단적이고 획일적인 방식이 아니라, 기업의 무형자산인 직원 개개인을 존중하고, 일하기 좋은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개인의 잠재력이 최대한 발휘되며, 조직원간의 원활한 소통이 가능해지게 되면서 GWP구현이 가능하다.

5) 안정적 노경관리
기업상담은 구성원들의 다양한 고충과 고민을 객관적이고 실질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보다 전향적인 구성원 케어 인프라라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구성원들이 겪고 있는 고충과 문제점을 조기에 발견하고 해결을 도울 수 있고, 구성원들이 특성과 상태를 진단하여 다양한 인사정책을 마련하고 안정적인 노경관리에 기여할 수 있다.

 

2. 기업상담의 기대 효과

1) 직원 개인의 실질적인 스트레스 관리 및 문제해결
기업상담은 동료와의 관계, 업무 적응 등 직장에서 겪는 스트레스뿐만 아니라 부부갈등, 육아문제, 개인의 심리적 어려움 등 삶의 다양한 스트레스와 어려움을 나누고 해결을 도울 수 있다. 이로 인해 구성원들은 보다 건강하고 즐거운 직장생활을 할 수 있게 된다.

2) 조직의 잠재된 문제 사전 방지 및 대처
많은 조직구성원이 모여 다양한 산업 현장에서 일을 하다보면 예상하지 못한 사건 사고가 종종 발생할 수 있다. 기업상담은 이에 대한 적절한 대처와 관리를 도울 수 있고, 잠재된 어려움을 사전에 발견하고 예방하는 부분에도 상당한 기여를 할 수 있다.

3) 정신건강관리 및 개인의 성장차원에 대한 복리후생 제공
기업은 업무관련교육, 현물제공, 건강 검진 등의 다양한 복리후생을 직원들에게 제공하고 있지만 개인의 정신건강과 관련된 복리후생 지원은 기업상담이 도입되기 전까지는 없었다. 직원들이 자신을 보다 깊이 탐색하고 이해하여 마음관리를 잘 할 수 있도록 돕고 더 건강한 개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측면에서 보다 실질적이고 질 높은 복리후생제도가 될 수 있다.

4) 조직에 대한 로열티 고취
심리 상담실이 설치된 회사의 구성원이라는 부분에 대한 자긍심을 고양시킬 수 있고, 가족 대상 프로그램을 활용함으로써 구성원들의 로열티를 높일 수도 있습니다.5) 기업의 긍정적 이미지 구축기업상담 제도 도입을 통해 기업이 이윤만을 추구하는 곳이 아니라 소속 직원과 직원 가족들의 마음 건강과 심리적 성장까지 지원한다는 긍정적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3. 국내 기업상담의 현황

1) 국내 기업상담의 역사
국내 기업상담은 1990년대 중반 대기업에서 사내상담실의 형태로 시작되었고, 2000년대 중후반부터는 국내에도 EAP서비스가 시작되면서 많은 회사로 기업상담이 확대되었다.
① 1990년대 중반 포항체절(현 포스코)에서 상담소 설치되었으나, 소멸 후 2005년에 재개.

② 1994년 삼성 임직원 및 가족을 위한 복리후생시설로 생활문화센터 상담실 설립.

③ 1990년대 중반 LG 계열사 탄생 및 소멸의 과정을 거쳐 2005년 이후 증가되고 있음.

④ 2000년대 삼성전자 여성상담소로 발족한 이래, 현재는 전 직원의 마음건강 및 조직활성화을 포괄하여 상담실을 운영하고 있음.

삼성 전 계열사 및 사업장 마다 상담실 운영이 확산정착되고 있음.

⑤ 2000년대 초반 외국계 EAP회사가 국내에 진출했고, 2005년 이후에는 국내에 EAP회사가 설립되고 점차로 대기업만이 아니라

중소업체로도 확산되고 있는 추세

2) 운영형태
기업상담실의 운영 형태는 크게 1. 회사 내에 상담실을 설치하는 경우와 2. 외부업체의 상담 연계서비스를 이용하는 형태가 있다.이를 결정하는 가장 큰 요인은 사업장 규모와 업종, 직원들의 지역적 밀집도 및 전국분포도 등이다. 일단 사업장 규모가 작은 기업일 경우, 예를 들어 1천명 미만일 경우는 기업내부의 조건이나 기획의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사내 상담실을 풀타임으로 운영하기 어렵다. 물론 경우에 따라서는 파트타임 상담사를 채용하여 주1-2회 상담실을 운용하는 기업도 있다.또한 직종이 다양하고 그에 따라 직원들이 전국에 분포되어 있다면, 사내 상담실로 전국 망을 포괄하는데 제한이 따르므로 외부업체에 의뢰하여 EAP제도나 연계서비스망 이용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가능한 방안이다.


3) 현황

기업들의 상담실 운영방식은 대체로 기업의 규모와 업무의 전국분산성에 따라 결정된다. 기업의 규모가 수천명 이상이 되는 기업으로 한국에서 대기업으로 손꼽히는 삼성, 엘지, 현대, 기아는 모두 사내상담실을 두고 있다.

이들 업체는 특정지역에 직원이 밀집되어 있는 제조업과 서비스 판매망을 같이 가지고 있다. 이중 엘지, 삼성은 사내 상담실을 기업이 직접 운영하고 있으며, 기아, 현대는 사내상담실을 운영하기 위해 상담사 채용 및 운영관리 등을 외부 업체에 위탁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전국망으로 구성되어 있는 기업내 서비스 판매망의 경우는 외부업체에 위탁하여 근거리에서 직원들이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외부업체에 위탁운영하고 있다.한편 대기업의 경우라도, 서비스, 판매직종, 은행, 금융업종 등 직원들이 전국에 분포되어 있는 경우에는 특정 장소에 내부상담실을 설치하는 것이 비효율적일 수 있으므로 외부 전문업체에게 위탁하여 지역별로 직원과 상담사를 연계해주는 연계상담 서비스제도나 EAP제도를 이용한다.또한 천명 내외 규모의 중소업체들은 외부 전문업체에게 위탁하여 지역별로 직원과 상담사를 연계해주는 연계상담 서비스제도나 EAP제도를 이용한다. 그렇지만 기업의 계열사마다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여기서 제시하는 기업의 상황도 일반적인 내용에 해당한다.

 

4. 기업상담의 주요 내용

직원들의 심리적인 고충을 돕고, 정신건강 관리에 기여하는 모든 활동이 기업 심리상담실의 역할이자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1) 개인상담
개인상담은 개인생활과 회사에서 겪는 다양한 심리적인 고민과 어려움을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상담심리사와 일대일로 만나 이야기를 나누는 형식으로 진행된다.보통 1회 만남의 시간은 약 50분-1시간 정도이고, 고민의 정도와 이야기의 양에 따라서 1-2회를 하기도 하고, 여러 차례 회기의 상담을 진행할 수 있고 회기의 양에 따라 단기 혹은 중장기 상담으로 나누게 된다.단기상담은 보통 5회기에서 8회기 이내의 수준에서 마무리되는 경우를 말한다(여기에서 언급하는 단기상담과 중장기 상담의 회기 숫자는 임의적인 구분 기준임). 가령 스트레스 수준이 낮거나 자신의 상황에 대한 간단한 설명 후 문제 와 접근 방법에 대한 이해 및 정서적인 해소가 가능한 경우가 해당될 수 있고, 자신의 성격과 문제 해결에 대한 통찰이 빠른 개인의 특성에 따라서도 가능하게 된다.중장기 상담은 8회기 이상 지속되는 상담을 말한다. 가령 오랫동안 가져온 자신의 성격구조 이해 및 변화를 위한 상담, 우울 불안 등 정신건강 상의 심각한 문제가 있는 경우는 그 개인의 살아온 방식과 문제의 이해, 현재 삶에서의 적용을 위해 시간이 필요하므로 좀 더 긴 회기의 상담이 필요하게 됩니다.

개인상담의 영역으로는 기업 구성원들이 심리적으로 고민이 되는 다양한 영역 대부분이 해당되지만 크게 개인적인 차원과 직장 내 문제 차원으로 나누어 질 수 있다.

개인적인 차원으로는 자신의 성격이해, 대인관계 양식 탐색, 감정 조절 어려움에 대한 이해 및 해결, 가정문제에 대한 어려움(부부관계 및 자녀양육 등) 해결, 일상생활에서의 스트레스, 삶에서 충격적인 경험을 하고 난 후 겪는 심리적인 후유증과 같은 부분에 대한 심리적 이해 및 정리, 정서적인 해소, 새로운 삶에 대한 생활 방식 및 관계 방식 변화를 위한 상담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적인 차원에서는 우울 불안, 성격장애와 같은 심각한 정신건강과 관련된 부분에 대한 진단 및 상담도 포함된다.

직장 내 문제 차원으로는 동료 상사와의 갈등 해결, 업무상에서 겪는 스트레스 관리, 경력관리 및 진로에 대한 탐색, 조직에서 겪는 다양한 어려움과 갈등 조절을 위한 상담이 진행된다. 그리고 입사, 승진, 평가 , 휴직/복직, 퇴직, 조직개편, 팀 전환(전배), 권고사직, 기타 사건 사고 등 HR의 주요 이슈와 관련해서 직원들이 겪게 되는 스트레스, 갈등, 적응에 대한 심리상담도 개인상담의 한 영역이 된다.

예시) 기업상담 장면에서 개인상담의 주요호소 문제

기업의 많은 상담실들이 초기에는 정착에 어려움을 느끼기도 하지만, 1-2년 정도 안정적으로 상담이 진행되고 방문한 직원들의 입소문이 좋게 나면 상담실을 찾는 직원들이 점차도 많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주호소 문제는 아래 A사의 예시와 같다.

  기업상담의 주호소 문제 중 가족문제가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배경은 다음과 같다.

직장인들은 한편으로는 아침부터 저녁까지 회사 일에 집중하고 심리적으로는 업무스트레스가 높아지는데, 이런 상황속에서 가정을 제대로 돌보지 못하면서 배우나가 자녀양육에 어려움을 느끼는 현실에서 상담실의 문을 두드리게 되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야근이나 술자리로 귀가시간이 늦어지면서 부부관계가 삐걱거리며, 심지어는 이혼 얘기까지 오가며, 드물게는 자살로 이어지기도 한다. 이런 상황에서 직장 생활이 원만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기업내에서도 이런 직장내 직무스트레스와 가족문제가 각기 다른 문제가 아니라, 가정의 문제가 직장업무에도 영향을 미치는 현실에서 직원이 느끼는 가정문제나 직무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심리삼담제도에 적극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다.

한편, 직무스트레스는 업종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금융업이나 서비스업 등 감정노동을 하는 종사자들은 감정노동 스트레스가 높고, 업무상 위험한 기계나 설비, 인간의 생명과 직간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직종은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공황장애, 우울이 높게 나온다.

또한 팀작업을 하는 사무관리직 직원들은 상사, 동료, 부하와의 대인관계 스트레스가 직장생활을 힘들게 할 정도로 높은 스트레스를 주기도 한다.

2) 심리검사
다양한 심리검사라는 도구를 통해 개인이 성격, 대인관계 패턴 등 자신의 모습에 대해서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고, 정신건강 상태를 점검할 수 있는 방법이다.

심리검사를 받게 되는 방법은 전문가와 상담 후 필요한 경우에 권유에 따라서 받게 되는 경우와 특정 검사를 직원이 직접 선택하여 진행하게 되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전문가와 상담 후 필요한 경우에 진행하는 경우는 전문가의 판단하에 필요한 심리검사를 선택해서 진행하게 되고, 우울과 불안 정도를 이해하기 위해서 전문가가 권할 때도 있고, 내담자가 자신의 성격을 이해하는데 객관적인 검사가 도움이 된다고 판단하여 권하게 되기도 한다.

신청자가 검사를 선택 진행하게 될 때는 신청자가 심리검사의 종류에 대해서 어느 정도 알고 있고, 자신의 상황에 대한 심리검사 결과를 확인하고 싶을 때가 많습니다. 이 경우는 적성검사, 성격검사가 흔히 활용된다.

심리검사의 영역은 설문지 형태의 문항에 응답을 하고 이에 대한 결과를 얻게 되는 객관적 심리검사와 주관식의 문항을 작성하거나 상담자와 문답을 주고받으면서 진행하는 주관적 심리검사로 나누어진다. 일반적인 성격검사와 적성검사, 스트레스 정도를 확인하는 검사는 객관적 심리검사에 대부분 포함되어 있다. 정신건강과 성격장애 수준을 상세히 검토하기 위해서는 객관적 심리검사와 주관적 심리검사를 함께 활용하게 된다.

심리검사의 종류에는 아래와 같이 다양한 종류의 심리검사가 있다.

* 자신의 성격과 적성을 이해하기 위한 심리검사
* 정신건강 및 스트레스 상태를 점검하기 위한 심리검사
* 대인관계 양식을 파악하기 위한 심리검사
* 부부관계 양식을 살펴보는 심리검사

대부분의 심리검사들은 표준화된 검사들로 검사를 개발 판매하는 회사가 있으며, 검사 사용 훈련을 마친 자격이 있는 전문가가 검사 회사에서 구입하여 사용할 수 있다.

3) 집단 상담
집단상담은 전문가 1-2인이 비슷한 고민을 갖고 문제해결을 원하는 다수의 구성원들이 모여 함께 집단 형태로 진행하는 상담을 말한다.

보통 1회 2시간 정도의 상담을 5회~10회 정도로 진행하거나, 2-3일 동안 집중적인 시간을 갖고 진행하게 된다. 하지만 기업에서는 시간적인 제한을 받는 경우가 많으므로 상황에 맞게 1회 4시간씩 2-3회에 걸쳐 진행하기도 하고, 8시간 정도의 1일 집단 상담을 진행하기도 한다.

집단상담은 1-2인의 전문가가 다수를 상대로 상담을 진행하므로 제한 인원이 넘어서면 상담의 효율성이 떨어진다. 따라서 1명의 전문가가 진행할 경우 집단의 크기는 10-15명의 인원이 적당하다.

기업에서의 집단상담은 상담전문가가 특정 주제에 맞는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사전에 만들어 놓고 진행하는 구조화된 집단상담이 많으며 예는 아래와 같다.

* 조직 내 갈등해결 집단상담 : 자신과 조직 구성원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갈등구조를 객관적 으로 바라봄으로써 활기찬 조직문화를 돕는 집단상담
* 효율적 의사소통 훈련 집단상담 : 자기표현, 공감, 경청 등의 대화훈련을 통하여 원활한 의사소통을 돕는 집단상담
* 성격이해를 통한 조직 성장 집단상담 : 성격검사 등을 활용하여 집단 구성원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면서 자신과 타인의 성격을 보다 쉽게 이해하여 원활한 조직문화를 돕는 집단상담
* 효율적 성과관리를 위한 자기 관리 집단상담 : 자신의 업무패턴과 시간관리 스타일을 파악하고 보다 효율적인 다양한 방법 모색을 돕는 집단상담
* 스트레스 관리 역량 강화 집단상담 : 스트레스 상황에 대한 이해 및 방법을 돕는 집단상담
* 해외 주재원 국내적응 집단상담 : 오랜 기간 해외 근무 후 국내 업무 복귀를 한 구성원의 업무 및 생활환경 적응을 돕는 집단상담
* 위기극복 집단상담 : 동료의 자살 및 사고 등과 같은 기업내 사건 발생 후 사후 관리 차원의 집단 상담

4) 교육 및 워크샵
집단상담은 구성원들이 전문가와 함께 자신의 고민을 이야기하면서 진행된다면 교육은 전문가가 특정 주제에 대한 내용을 사전에 준비하여 전달하는 형식이다. 구성에는 1-2시간 정도의 강의만 진행하는 경우와 강의에 간단한 실습활동을 겸해서 3-4시간 정도로 진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업상담에서의 교육 주제의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스트레스 관리
* 대화기업
* 성관련 직장예절
* 신입사원 직장예절
* 정신건강 관리 교육
* 자신과 동료의 성격이해


5) 코칭 및 자문
코칭이란 코치와 발전하려고 하는 의지가 있는 개인이 잠재능력을 최대한 개발하고, 발견 프로세스를 통해 목표설정, 전략적인 행동, 그리고 매우 뛰어나 결과의 성취를 가능하게 해주는 강력하면서도 협력적인 관계를 제공하는 활동이다(Corporate Coach University). 코칭이란 코치가 코칭을 받는 사람에게 직업적 또는 개인적인 성과를 향상시키고, 삶의 질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는 지속적인 동반자 관계입니다. 코치는 경청하고 관찰하는데 있어서 전문적으로 잘 훈련을 받는 사람이며, 개개인의 특성에 맞게 그들의 필요에 접근해가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코칭에서는 사람들이 스스로 전략과 해결책을 도출하도록 합니다.

고민이 되는 특정 영역에 대해서 전문가에게 문제를 이야기하고 도움이 되는 방법에 대해서 문답 형식으로 자문을 받는 경우로 단기 상담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① 주요 내용 : 조직 구성원(부하직원, 동료, 상사) 혹은 가족들(아내, 자녀, 부모, 형제자매 등)의 심리적인 어려움에 대한 해결 및 상황 대처방법, 직원 관리를 위한 리더십(일반적인 리더십 향상을 위한 자문, 다루기 힘든 조직구성원들을 대하는 방법), 경력개발을 위한 방법

② 예) 피해의식이 많고 과격한 말을 많이 하는 팀원이 있습니다. 팀장으로서 어떻게 행동하고 팀원을 관리해야 할까요? 아내가 아이 출산 후 많이 예민하고 감정 조절이 안 됩니다. 아내를 어떻게 도와줘야 합니까?, 처음으로 팀장이 되어서 팀원들과 어떻게 면담하고 관계해야 할지 방법을 배우고 싶습니다.

 

5. 기업상담의 운영 형태

기업상담은 기업의 규모와 조직 구성원들의 업무 특성 및 상황에 따라 운영되는 방식이 다르며 다양한 형태의 운영 모델이 있다.

다양한 운영방식에는 비용, 운영의 안정감, 조직의 문제 이해, 직원들의 이용 편의성 등과 관련해서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므로, 기업상담을 도입하고자 하는 기업은 자신의 회사가 추구하고자 하는 기업상담의 모델을 고민한 후 기존의 운영형태를 살펴보고, 어떤 모델이 자신의 회사에 적합한 기업상담 모델인지 선택 운영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1) 기업체 직접운영 (상시 상주형/ full-time)
기업체에서 직접 사내에 심리상담실을 설치하고 상담심리사도 직원처럼 채용해서 운영하는 방식으로 현재 국내 주요 대기업에서 주로 활용하는 방식이다.

① 장점 : 안정감있는 기업상담실을 운영할 수 있으며 자신의 회사에 집중 전념할 수 있는 심리상담사(심리상담실)을 얻게 됩니다. 장기간 운영하게 되면 직원들이 겪는 공통적인 조직적 이슈나 스트레스에 대한 시사점을 얻게 되기도 하며, 상담자 역시 조직문화와 직원에 대한 이해를 하는데 유리하다. 프로그램 단위로 비용을 지불하지 않기 때문에 초기 설치비와 상담자 인건비 외에 운영의 추가 비용이 많지 않습니다. 사내에 상담실이 설치되므로 이용자 입장에서 접근이 편리하다.

② 단점 : 기업상담에 대한 지식과 정보가 없는 조직의 입장에서는 도입 초기에는 부담스러울 수 있고, 운영의 노하우가 없어 채용된 전문가에게만 의지하게 되어 상담전문가라는 ‘사람의 요인’에 따라 운영의 질이 결정될 수 있다.

③ 고려사항 : 조직 관리자와 상담자의 관계 설정이 명확하지 않으며 직원들이 상담자를 관리자와 동일시하여 상담이 어려워지거나(비밀보장 의심, 평가 영향에 대한 염려 등 때문에) 관리자는 상담자를 직원과 동일시하여 기업상담의 전문 영역이 흔들릴 수 있다. 따라서 명확한 관계 설정이 필요하다.

④ 예상비용 : 상담자 채용에 따른 인건비, 초기 상담실 공간 마련을 위한 세팅비용, 공간에 필요한 집기류 구입비용 기업상담에 필요한 종류별 심리검사 사전 구입비 , 상담자 채용에 따른 인건비는 기업에 따라서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기업에서 채용하는 경력직 직원의 경력과 직급에 따른 인건비 혹은 기업에서 채용하는 전문 인력에게 지급하는 내용과 비슷한 수준이다.

⑤ 운영규모 : 직원 3,000-4,000명의 규모에 상담 전문가 1급 1명, 2급 1명

⑥ 운영시간 : 직원 근무 시간과 같은 시간대, 통상적으로 9:00-18:00 근무시간이 어려운 직원을 위해 점심시간과 주 1-2회 정도의 야간 시간을 활용. 사업장의 상황에 따라서 11:00-20:00 등으로 탄력적 운영할 수 있음.

⑦ 운영 예산 범위 : 전문가 인건비, 심리검사 구입비, 사무용품 구입비,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기타 운영비

2) 기업제 직접 운영(기간제 근무형/part-time)
① 장점 : 기업상담의 효과와 운영방법에 대한 확신이 없을 때 시범적으로 운영해 보고 효과와 방식에 대한 고민을 해 볼 수 있다. 또한 사업체의 규모가 작을 때 이에 맞는 작은 규모의 기업상담 형태를 운영한다는 면에서도 편리하다.

② 단점 : 항시 기업상담이 운영되고 있는 것이 아니므로 응급상황이 생겼을 때 필요한 도움을 받기 어려울 수 있고, 직원들에게도 상담실이 항시 운영되는 곳이 아니라는 불안정감을 줄 수 있다. 상담자 역시 안정감을 갖고 해당 회사의 상담 업무에 몰두하고 계획하는 데 한계가 있다.

③ 고려사항 : 상담실 운영과 전문가의 업무 상황이 불안정한 상황이므로 최대한 안정감을 갖고 기업상담 업무를 할 수 있도록 고려해 줄 필요가 있다. 또한 짧은 기간에 최대한 집중해서 기업상담 업무를 해야 하므로 전문가의 질이 더욱더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④ 예상비용 : 기간제 전문가 인건비, 초기 상담실 공간 마련을 위한 세팅비용, 공간에 필요한 집기류 구입비용, 기업상담에 필요한 종류별 심리검사 사전 구입비, 항시 운영되는 상황에 비해 전문가 인건비가 근무날짜에 따라서 줄어들지만, 통상적으로 주 5일의 인건비 대비 1-2일 인건비는 높은 편입니다.

⑤ 운영규모 : 직원 1000명 규모에 상담전문가 1급 1명

⑥ 운영시간 : 주 1-2일 혹은 주 2-3일 근무, 통상적으로 9:00-18:00. 근무시간이 어려운 직원을 위해 점심시간과 야간상담을 활용할 수 있음. 사업장의 상황에 따라서 탄력적 운영할 수 있음.

⑦ 운영 예산 범위 : 전문가 인건비, 심리검사 구입비, 사무용품 구입비,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기타 운영비

3) 외부 업체를 통한 기업내 상담실 위탁운영
기업이 EAP 업체나 전문상담기관과 계약을 맺고 기업상담 전문가를 제공받아 운영하는 방법으로, 업체에서 상담실 설치, 상담자 고용, 운영 관리 등을 모두 관여하여 관리해 주는 경우를 말한다.

① 장점 : 기업은 기업상담에 대해서 전문적으로 알지 못하는 부분에 대해 전문 기관을 통해 폭넓은 지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기업상담에 대한 노하우와 지식이 부족하여도 큰 위험 부담없이 기업상담을 도입 운영할 수 있다. 또한 상담심리사가 회사의 직원이라는 이미지보다 타기관에서 온 전문가라는 인식을 줄 수 있어 비밀보장의 신뢰를 얻는데 유리하다. 기업내에 상담공간이 존재하므로 이용자 입장에서 접근이 편리하다.

② 단점 :전문 업체와의 계약은 기업에서 직접 전문가를 고용하는 부분보다 비용이 많이 드는 편. 또한 상담자가 조직의 구성원이 아니므로 조직문화에 대한 이해가 부족할 수 있고, 조직의 입장에서는 상담자가 외부자로 보여질 수 있다. 그리고 상담자의 고용부분에서 불안정한 요소가 있으므로 상담자가 장기적인 해당 기업상담의 운영과 발전에 대한 계획을 갖고 일하는 데는 방해가 될 수 있다.

③ 고려사항 : 기업에서 원하는 상담실 모형과 외부 업체에서 제공 가능한 상담실의 기본 모형을 명확히 하고, 서로의 역할에 대한 정리도 사전에 명확히 하는 것이 필요하다. 계약시 기업상담의 질은 상담전문가의 능력에 좌우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프로그램에 대한 부분을 치중하기보다 상담전문가의 전문성과 대우에 대한 부분을 잘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④ 예상비용 :기업상담 운영에 대한 자문과 관리전문에 대해 업체 수수료가 포함되기 때문에 예상비용은 내부 운영방식 비용에서 약간 상회하는 수준이다.

⑤ 운영규모 : 직원 3,000-4,000명의 규모에 상담 전문가 1급 1명, 2급 1명. *기업체 직접 운영의 경우와 유사할 것으로 보임

⑥ 운영시간 : 기업체 직접 운영과 유사

⑦ 운영 예산 범위 : 외부 업체 관리 운영비 및 기타 수수료, 전문가 인건비, 심리검사 구입비, 사무용품 구입비,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기타 운영비

4) 외부 업체를 통한 외부 상담실 운영
외부 업체가 기업상담실의 공간과 운영을 모두 맡아서 하는 경우로, 기업은 외부 업체와 계약을 하고 직원들에게 홍보 후 필요한 직원들이 외부 업체 상담실에서 상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운영하는 방식이다. 대개 EAP 아웃소싱 업체와 계약을 하면, 해당 임직원은 외부 업체를 통해 상담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으며, 이들과 협업관계에 있는 상담기관 및 상담자에게로 의뢰되는 형태로 진행이 됨. 혹은 특정 상담기관이 회사와 직접적으로 계약을 맺는 경우도 있다.

① 장점 : 기업상담실이 회사와 운영 및 관리 모두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이미지를 직원들에게 주므로 비밀보장과 신뢰의 부분에서 안정감을 제공하는데 유리하다. 기업입장에서도 상담실 운영 관리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가 축적된 업체에 맡길 수 있으므로 보다 편리하게 프로그램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업체에서는 다양한 분야와 지역에 걸쳐 상담인력을 확보하고 있으므로 이를 적절히 활용할 수 있다.

② 단점 : 상담실이 기업 외부에 존재하므로 상담실 접근이 쉽지 않아서 업무 시간 내에 간편하게 심리상담을 받기를 원하는 직원들에게는 불편감을 줄 수 있다. 그리고 위기상황 발생 시에 즉각적인 개입이 어려울 수 있으며, 계약 상에 명시 된 내용 외의 상담 서비스는 제공 받기 어렵다. 또한 외부 상담기관은 특정 회사만을 위해 운영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상담자의 임직원에 대한 이해 및 책임감, 몰입도 등은 제한적일 수 밖에 없다.

③ 고려사항 : 문서화 된 계약을 통해 이루어지는 상담 서비스이기 때문에, 초기에 계약내용에 대해 명확히 합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용에서부터 이용대상(가족 포함/미포함, 정직원만 가능/계약직, 파견직 가능 등), 이용 가능한 심리검사, 한 임직원당 상담가능 횟수, 위기사례 발생 시 대처 등) 세부적인 내용들을 꼼꼼히 검토해야 한다. 또한 임직원들이 이용하게 될 외부의 상담기관 및 상담자들 간에 상담 서비스의 질적인 차이가 크지 않도록 모니터링 하는 것도 필요하다.

④ 예상비용 : 상담실 공간 마련을 위한 세팅비용, 공간에 필요한 집기류 구입 등 초기 비용은 들지 않습니다. 기업체가 직접 운영하거나 사내에 상담자가 상주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상담자 채용에 따른 인건비를 기준으로 비용을 책정하기 보다는 EAP 아웃소싱 업체와 연단위로 계약을 맺고 이에 따른 비용을 지불한다. 해당 회사의 인적 규모와 제공 받는 상담 서비스의 내용에 따라 비용이 결정되기 때문에 융통성이 큰 편이다.

⑤ 운영규모 : 외부 업체에 축적되어 있는 인프라를 바탕으로 몇 백 명 정도의 적은 인원부터 몇 만 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회사의 형태와 규모에 따른 상담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⑥ 운영시간 : 협업관계에 있는 상담기관 및 상담자가 가능한 시간대. 외부 상담기관이나 프리랜서 상담자들의 경우 야간 및 주말 시간대에 보다 쉽게 상담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⑦ 상담공간 : 외부 상담기관을 그대로 할용. 프리랜서 상담자들을 위해 EAP 업체에서 여러 상담자들이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상담실을 마련해두기도 함.

⑧ 운영 예산범위 : EAP 업체와의 계약에 따른 금액(해당 업체는 임직원들을 위한 상담 서비스 전반의 업무를 일괄적으로 담당함 - 홍보, 상담 사례 의뢰, 외부 상담기관 및 상담자 관리 등)

5) 단위 프로그램 운영
직원 개인에 대한 심리상담 접근이 아닌, 조직 단위나 특정 대상 단위로 단일 프로그램만 EAP 아웃소싱 업체와 계약해서 기업 상담 프로그램을 제공받는 방식이다.

① 장점 : 희망하는 프로그램을 업체와 사전에 제안 논의할 수 있고, 원하는 내용을 기업의 일정에 맞게 단회성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예: 기업 내 자살 등과 같은 위기 사건이 발생 시 한시적으로 관련자 및 희망자를 대상으로 심리상담을 제공한다거나 조직 활성화를 위한 집단 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경우)

② 단점 : 안정적이고 기업상담실을 운영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리나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고, 운영기간과 프로그램 내용 대비 고비용의 부담이 있을 수 있습니다.

③ 고려사항 : 단위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목적과 기업에서 원하는 바를 명료하게 설정하여 EAP 아웃소싱 업체에 전달 할 필요가 있다. 그래야만 프로그램이 기획 단계에서부터 올바른 방향을 설정하여,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단기 운영에 적합한 프로그램인지 혹은 보다 장기적으로 체계적인 시스템 하에 운영되어야 할 내용인지를 판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④ 예상비용 : 프로그램 단위로 계약을 하고 비용을 지불하게 되므로, 프로그램의 질과 내용에 따라 비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6. 기업상담의 진행 과정

기업상담장면에서 상담의 진행과정은 아래와 같다.

1) 이용신청
온라인/오프라인을 통한 이용 신청

2) 신청 내용 확인
이메일 혹은 온라인 예약 시스템으로 신청한 경우 약속시간 및 신청 내용 확인

3) 심리검사만 희망할 경우
간단한 신청 동기 및 목적에 대한 접수 면담 후 검사 진행
① 검사 진행 후 결과상담을 위한 재방문 약속 잡기
② 결과상담 진행
③ 개인의 필요와 상황에 따라 협의 하에 추후 상담 진행 가능

4) 상담을 희망할 경우
상담 동기 및 목표 확인, 동기와 목표에 따라 상담을 진행한다. 문제의 깊이, 신청자의 필요와 상담자의 판단에 맞게 단기 혹은 중장기 상담을 결정한다, 상담자의 판단 혹은 내담자의 요청에 의해 심리검사를 추가 진행할 수 있다.
① 상담 초기 : 자신의 문제 개방, 고민을 명료화
② 상담 중기 : 고민 문제와 자신과 타인에 대한 깊은 이해, 구체적인 행동과 변화를 위한 계획 및 상담
③ 상담 후기 : 상담 목표 달성 확인, 상담으로 인한 긍정적 변화 평가
④ 상담 종결 : 추후 상담 안내

 

7. 기업상담 도입시 고려사항

기업상담 도입을 고려할 때 아래 사항들을 고려해 볼 수 있다.

1) 우리 회사에서 기업상담을 도입하려는 이유가 무엇인가?
기업에서 심리상담이라는 영역을 도입하게 될 때는 기업상담을 우리 회사에 도입하는 명확한 목적을 갖고 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만약 자신의 회사가 어떤 목적과 방향으로 기업상담을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갖고 출발하지 않으면 회사에서 원하는 기업상담실의 모형과 상담전문가가 추구하는 상담실 모형이 달라 일관성 있고 안정감 있는 상담실을 유지해 나가기 어렵고 운영결과에 대해 만족감을 갖기도 어렵다.

따라서 기업상담을 도입하고자 할 때 우리 회사 직원들의 특성과 업무 환경, 산업적 속성을 고려해서 자사에 맞는 기업상담의 모형이 어떤 것인지도 함께 고려하는 것이 좋다.

기업은 이윤 추구와 가치 창출이라는 목표를 중요시하기 때문에 많은 경우 눈에 보이는 성과와 빠른 성장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이를 위해 구성원 개개인보다 조직이라는 큰 단위에 집중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상담은 조직의 성장과 발전보다 인간 개개인의 성장에 관심을 갖고 이 부분이 궁극적으로 조직 성장에 영향을 주는 것에 의미를 둔다.

기업과 상담이 갖는 목적이 다소 차이가 있기 때문에 두 특성이 갖는 목적의 균형점을 갖고, 개인과 조직이 모두 성장할 수 있도록 기업상담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2) 상담실 이용이 편리한가?
기업상담은 바쁜 업무 중에 이용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직원들이 얼마나 이용이 편리한지가 매우 중요하다.

회사 내에 있는 상담실의 경우에는 주변 동료의 눈에 너무 쉽게 뛰지 않으면서 편안한 마음으로 접근할 수 있는 위치에 있어야 하고, 회사밖에 있는 상담실이라면 예약과 방문을 위해 필요한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리지 않아야 한다.

또한 직원들이 기업상담을 받는 것에 대한 환경적 제도적으로 수용적인 문화가 있어야 직원들은 자신이 필요한 상황에 맞게 기업상담실을 잘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3) 상담의 비밀보장의 원칙이 지켜지는가?
직원들은 회사를 통해서 제공받는 심리상담과 기업상담 프로그램에 대해서 전문성 면에서는 기대를 가지면서도 자신의 개인적인 영역의 어느 정도까지 비밀 보장이 가능한지에 대해서는 염려를 하는 경우가 많다.

기업상담실은 자신이 돈을 내고 가는 사설 상담실이나 병원과는 달리 회사에서 돈을 들여서 운영하고 있는 곳이고, 조직으로부터 평가를 받고 월급을 받는 직원들 입장에서는 자신의 문제 개방이 자신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회사는 기업상담 도입 초반부터 비밀 보장 문제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갖고 한계에 대해서도 분명히 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회사-상담실-직원들과 신뢰를 형성하기 위해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노력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4) 회사 내에서 상담실의 독립성을 어느 정도 보장할 수 있는가?
기업상담실은 기업에 귀속되어 있는 하나의 기구이면서도 직원들이 심리적인 어려움(개인적, 조직과 관련된 문제든)을 나누고 돕는다는 측면에서 아주 개인적인 영역을 다루는 속성이 있다.

이런 개인적인 속성을 접근해서 조직 활성화를 돕고, 직원들의 복리후생적인 측면에도 도움을 주고자 한다면 많은 직원들이 심리상담실을 믿고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상담실이 회사의 통제와 관리하에 운영된다는 인상을 주는 것은 피하고 가능한 독립적인 기관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이미지를 주는 것이 좋다.

또한 실제로 심리상담실의 독립성을 최대한 확보해 주어야 상담자도 질 높은 직원상담에 대한 본 업무를 충실히 수행하는데 도움이 된다.

5) 회사 내에서 기업상담의 전문성을 인정받고 다른 영역의 사내 전문가들과 소통이 가능한가?
조직은 기업상담 영역을 잘 알지 못하고, 심리상담자는 기업문화와 조직에 대한 이해가 기업관리자보다 부족할 수밖에 없다.

이렇게 서로 다른 영역의 전문가가 서로가 추구하는 목적을 공유해서 공통의 목적을 만들어 일을 하려면 무엇보다 의사소통을 잘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서로 다른 영역의 전문가이므로 조직관리자가 사용하는 언어와 심리상담자가 사용하는 언어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고 서로가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업상담의 영역에 차이가 있으면 원활한 의사소통이 어려워진다.

따라서 서로 다른 분야의 전문가임을 알고 서로 입장과 추구하는 목적을 끊임없이 의사소통하면서 협력하는 관계를 맺어야 조직 입장에서도 기업상담에 대한 이해를 더 깊이 하게 되어 조직에 더 효과적인 기업상담을 개발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8. 기업상담실 환경 및 인프라 구축

기업상담실 환경 및 인프라를 구축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요소들은 아래와 같다.

1) 전문인력 확보
기업상담을 운영할 수 있는 전문 훈련을 받은 심리상담 전문가가 필요하다. 본 학회의 상담심리사 1, 2급 자격과 함께 기업상담 관련 교육과 경험을 갖추면 기본적인 요건은 갖추었다고 볼 수 있다.
● 참조 :  
- 상담심리사 1급 : 상담관련 석사학위를 마친 후 학회에서 요구하는 내용으로 3년 이상의 경력과 자격 요건을 갖춘 후 자격심사에 통과하거나 박사학위를 받은 후 학회에서 요구하는 자격심사에 통과한 경우를 말한다.

- 상담심리사 2급 : 상담관련 석사학위를 갖고, 본 학회에서 요구하는 내용으로 1년 이상의 경력과 자격 요건을 갖춘 후 자격 심사를 통과한 경우를 말한다.

① 기업상담자의 전문성과 자질 : 기업상담이란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중요시 여기는 기존의 심리상담 영역을 조직의 성과와 성장을 중요시 여기는 기업환경에 도입한 것이라 할 수 있다.따라서 심리상담자에게 필요한 기본적인 훈련과 자질에 더불어 기업에 대한 이해와 관심, 직원과 조직간에 균형을 잘 잡고 활동할 수 있는 태도가 필요하다.

* 심리상담 전문가로서의 기본적인 훈련과 자격: 학회의 심사를 통과한 자격 혹은 이에 준하는 자격
* 다양한 발달 단계에서 겪는 심리적인 어려움을 다룬 폭넓은 경험
* 기업의 문화 이해 및 관심과 열정
* 기업환경 적응을 위한 유연한 성격적 특성
* 기업-상담-직원 관계에서 균형있는 정체감을 갖고 임하는 태도

2) 상담환경 조성


심리상담실 설치를 위해 기본적으로 필요한 공간은 상담실 운영 규모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 가령 한 명의 상담자가 운영하는 기업상담실과 4-5명이 운영하는 기업상담실의 공간구성은 다를 것이며 이에 따라 유동적으로 조정될 수 있다. 복수의 상담자가 운영하는 상담실을 기준으로 기본 필요 공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 일대일 대면 상담을 할 수 있는 개인상담실
* 지필 검사를 위해 필요한 심리검사실
* 심리상담자의 행정업무를 위해 필요한 사무공간
* 상담 준비를 위해 대기할 수 있는 여유 공간

① 공간 구성시 유의점 : 공간 구성 시에는 이용하는 직원들이 안정감을 갖고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따라서 외부에서 심리상담실 출입문을 열었을 때 내담자가 바로 노출되지 않도록 상담테이블 위치를 확보하고 구성해야 하며, 환기가 잘 되고 사무공간과 구별되는 편안하고 안정된 느낌이 드는 분위기도 중요하다.

② 공간에 필요한 집기 : 상담용 테이블과 의자, 행정용 책상과 의자, 상담도서 비치용 책장, 심리검사 보관용 서랍장, 상담 탁상용 시계, 정수기, 공기청정기, 가습기, 환경 조성을 위한 액자와 화분, 컴퓨텨, 프린터기, 전화기, 명상과 이완을 위해 필요한 오디오, 탕비용품 보관용 서랍장, 냉장고, 커피메이커 및 기본적인 차류

③ 기본 심리검사 : 상담전문가의 훈련 정도와 조직에서 필요한 내용에 따라서 활용 심리검사의 종류가 달라질 수 있다. MMPI(다면인성검사), MBTI(성격유형검사), STRONG(적성흥미검사), TCI(기질 및 성격 검사), 대인관계문제검사, 직무스트레스검사, 결혼만족도검사, 지능검사, 로샤 등.


3) 상담 자문 그룹 구성

현장 사고, 자살, 자해, 동료직원의 사건 목격 등 산업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위기 상황에 대한 조직적인 접근을 할 수 있도록 각 위기 상황분야의 심리상담전문가 및 교수, 의사 등 자문 그룹을 구성해 두면,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상담서비스가 가능하다.

4) 인터넷 환경 구성
상담실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와 이용방법을 인터넷 상에서 간편히 알아볼 수 있도록 홈페이지를 구성하여 활용하는 것이 상담실 운영과 이용자들의 접근 모두에 도움이 된다. 특히 홈페이지 구성은 전화와 직접 방문을 하지 않고도 기업상담실에 대한 안내와 소개를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자신의 노출을 꺼리는 이용자가 좀 더 편하게 접근할 수 있다.
홈페이지 구성 내용 : 기업상담실 소개, 이용내용, 이용할 수 있는 구체적 방법, 마음관리에 도움이 되는 간단한 심리정보, 자신의 현 심리상태 간단히 체크할 수 있는 간편심리검사, 상담실 소식, 자유 의견 게시판, 온라인(이메일)상담 코너, 온라인 예약 시스템 등

온라인 예약 시스템: 심리상담실 업무는 대부분의 경우 사전에 시간 예약을 하고 상담과 검사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온라인상에서 이용가능 시간을 미리 확인하고 시간을 예약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면 이용자와 상담자 모두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5) 상담실 홍보
다양한 홍보 방안 기획 및 실시, 전문성과 신뢰성에 대한 이미지 홍보, 직원들에게 기업상담이라는 영역의 충분한 인식을 위한 홍보 전략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사내 직원들에게 상담에 대한 개방적 태도를 갖추게 할 수 있으며 홍보가 상담에 대해 긍정적인 심리적 인프라 구축에 기여할 수 있다.

직원들이 기업상담실의 다양한 활동을 기업상담실이 하고 있음을 알고, 자신들이 필요한 다양한 도움을 기업상담실에서 실제로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하는 것은 홍보활동에서 지속적으로 해 나가야 하는 부분이다. 하지만 이런 부분은 단기간의 홍보활동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며, 지속적이고 다양한 홍보활동이 필요하며 이와 더불어 다양한 상황에서 기업 상담실의 역할을 실제로 경험하게 되는 어느 정도의 운영 시간도 필요하다. 구체적인 홍보방식으로 브로셔, 인트라넷, 메일. 홍보성 이벤트 등이 가능하다.

상담실의 경우 이용자의 입소문도 중요한 역할을 하며 스트레스와 같은 일반적인 주제의 집단교육프로그램이나 웍샵, 성격검사와 같은 심리검사 등이 기업상담의 잠재수요자를 상담실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친숙함을 주고, 상담실 문턱을 낮추는 홍보수단이 될 수도 있다.

 

9. 기업상담 도입 및 운영 어떻게 할 것인가?

기업상담 도입 및 운영에 필요한 기본적인 단계들을 아래와 같이 제시하였다.


10. 기업상담의 실제 운영 사례 제시

■ L사 (기업이 상담자를 직접 채용하여 상담실을 운영하는 예(내부모델))

1. 회사 개요 및 기업 상담실 운영 준비 단계
‧약 7000명의 직원 규모로 대졸 이상의 전문 사무직 업무가 많은 회사
‧본사에 심리상담실 설치 결정. 상담전문가 1급 1명, 2급 1명 채용
‧상담전문가 채용 후 상담전문가와 협의 하에 심리상담 공간 구성하고 프로그램과 운영 안을 기획함
‧상담전문가 채용 후 심리상담실 오픈 전의 약 1개월 반 동안 기업상담실 운영 내용 기획 및 사전 홍보 활동 함.
이 기간 후 상담실 공식 오픈

2. 기업 상담실 운영 개요
‧직원들의 근무 시간과 동일한 시간대에 상담실 오픈
‧필요에 따른 점심시간과 퇴근 후 야간 시간 주 1-2회 상담실 활용하도록 함
‧이용 대상은 임직원과 가족(직계가족)으로 함
‧직원 개인의 심리적 고충을 돕는 모든 내용을 기업상담의 내용으로 포함하되 희망 하는 신청자를 중심으로 운영함

3. 기업 상담실 도입 초기 홍보 및 운영 주안점
‧심리상담실 오픈 후 3-4개월은 구성원들에게 상담실을 알리고 상담실 운영 방향을 만들어 나가는 시기로 정함
‧회사 게시판 및 기업상담실 홈페이지 등의 온라인상에서 상담실 기능과 역할을 알리는 활동을 함
‧초기에는 심리상담 기본 업무인 개인 대면상담과 심리검사 업무만 주력 함
‧심리상담실이 독립성을 갖고 있다는 것을 직원들에게 홍보하기 위해서 사내 상담실의 호칭, 조직도 위치, 상담실 업무 결재 라인 등 세부적인 부분에 대해 관심 갖고 주의를 기울임
‧이 과정을 통해서 이용자의 주요 직급, 문제 특성 등을 파악하고 난 후 다양한 직급과 다양한 환경에 처해있는 직원들이 심리 상담을 활용할 수 있도록 아이디어 만들어 냄

4. 주요 운영 내용
‧개인대면상담, 심리검사, 온라인(이메일,채팅 활용) 상담
‧가족(배우자 및 자녀)상담 : 부장 및 육아로 고민이 있는 여직원들의 이용을 돕기 위해 자녀검사와 가족검사 실시. 배우자 상담
‧현장 직원에게 출장상담 : 다양한 환경에 있는 직원들을 상담하기 위한 출장상담
‧팀단위 집단 프로그램 : 조직단위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심리상담실 활용을 돕기 위한 팀단위 프로그램
(스트레스 관리 및 의사소통 기술 훈련 프로그램 등)

5. 세부 운영 내용
<이용 빈도>
‧한 명의 상담자가 개인 상담을 할 경우 하루 평균 4명의 직원을 만남.
‧기업상담의 특성상 문제해결을 위해 찾는 내담자, 혹은 건강검진과 비슷하게 정신건강 검진 차원에서 심리검사와 상담을 동시에 받기를 원하는 경우가 꽤 많기 때문에 1회 상담 50분 규칙을 지키기보다, 한 사람에게 2-3시간의 검사와 상담시간을 한꺼번에 활용하는 맞춤형으로 진행하는 경우도 많음.

<이용 직급>
‧업무 스트레스와 발달 단계상 다양하고 복잡한 갈등에 놓은 과, 차장 직급의 이용자가 다소 더 많음. 직급상 이용 정도는 큰 차이는 아니고 약간의 차이로 보임.
‧사원부터 부장까지 각 직급에 따라서 고민의 종류가 다름 : 이는 발달단계상 보이는 특징이 있듯이, 사원과 부장은 나이와 직급에 따라 처한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그에 따른 고민 주제가 있는 것으로 보임.

<이용 내용>
‧개인적인 스트레스와 일상 생활에서 일어나는 고민으로 상담실을 방문하는 경우
‧우울증이나 공황, 신체화 장애와 같은 보다 무거운 심리적 어려움으로 찾는 경우
‧경력개발 및 의사소통에 대한 코칭을 받아 개인의 성장과 자기 계발을 위해 상담실을 활용하기 위해 방문하는 경우
‧조직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어려움에 대한 자문과 협의를 구하는 경우

6. 관련 부서와 관계
‧상담실 업무에 대해 인사와 협의는 상담실 이용자의 문제 유형, 직급에 대한 통계만 정리하여 분기마다 1회 보고.
년 단위 종합적인 업무 정리 및 계획 보고
‧상담실 운영의 큰 방향과 계획에 대해서는 사전 논의 함
‧업무상으로는 독립성을 보장하고 존중하는 관계 유지

7. 평가
‧회사 내에 있는 심리상담실이 직원들에게 알려지고 안정적으로 운영되는데는 최소 2여년의 시간이 필요한 것으로 보이며, 적정 시간이 흘러 안정감 있게 운영되고 있을 때 조직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어려움에 대해 자문과 협의를 구하는 상황이 많아지는 것으로 보임

 

■ K사 (위탁기관을 통한 내부상담실 운영(위탁모델))

1. 회사 개요 및 기업상담실 운영방식
‧K사 직원은 35,000명으로, 3개 지역에 5천-만 이천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전국에 서비스 및 판매를 담당하는 직원들이 약 7천여명이 근무함.
‧상담실 문턱을 낯추고 상담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 구축을 위해 운영초기부터 노사 홍보물 및 교육을 통해 비밀보장 및 편안한 마음으로 방문하는 이미지를 지속적으로 알려냄
‧K사 상담실은 외부위탁업체인 ‘마음의 숲’에서 총괄 위탁운영하는 방식임

2. 기업상담실 도입과정
‧노사합의를 통해 심리상담제도 도입에 합의함
‧회사의 심리상담제도 준비팀이 기업을 방문하여 상담제도 운영실태, 상담실의 성공적 운영을 위한 정보나 자료등을 조사하고 실패요인과 성공요인을 파악함
‧내부 논의를 통해 외부업체에 위탁 운영 방식이 바람직하다는 결론 도출

3. 회사의 3개 공장 심리상담실 운영현황
‧3개 공장 상담실에 위탁업체에서 각 공장별로 2명의 상담사(1,2급 전문상담사)를 파견하여 총 6명의 상담사를 파견
‧상담실 개원이후 하루 평균 3건 정도의 상담에서 3개월 이후에는 4-5건의 상담을 진행하고 있으며, 근무시간 내 상담이 가능
‧직원들의 상담실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편이며, 상담을 받은 직원이 현장에서 상담이 도움이 된다는 입소문과 회사의 전사원교육, 노조차원의 상담실 홍보교육으로 직원들의 상담신청 건수가 높은 편으로 현재 약 20-30건이 대기중

4. 상담실의 주요업무 내용
‧주호소 문제는 부부, 가족, 자녀양육 문제가 약 4-50%를 차지하며, 그 외에 성격이나 정서문제가 높은 편
‧사내 상담사들은 관리감독자 교육이나 노조원 교육을 통해서 상담실을 홍보하거나, 직원들이 주호소 문제를 제기하는 부부관계나 가족관계를 주제로 하는 강의를 진행함
‧자살생각 내담자를 위한 매뉴얼을 만들어서, 위기내담자가 방문했을 경우, 노사가 같이 협의하여 지원방안을 모색하며, 외부 정신과나 재무상담 등을 결합하기도 함

5. 회사 내의 <서비스 판매> 조직 연계서비스 사업
‧전국의 각 지역에서 근무하는 정비/판매부문 직원들을 위해서 직원전용 콜센타를 운영하며 전국의 300여명 상담사 네트워크 망을 확보하고, 각 지역별 상담신청 직원과 상담사를 연계하여 상담을 진행하도록 함
‧서비스 판매 직원들에게 심리상담 제도를 홍보하기 위하여 전국의 지역본부와 지점을 방문하여 이 제도를 홍보교육하고, 그 자리에서 상담신청서를 받기도 함

6. 외부 운영실이 사업전반 총괄 관리
‧3개 공장 및 서비스 판매 부문은 월별 상담건수, 주호소문제, 위기상담 사례, 업무보고, 성과 등을 정리하여 월별보고서를 작성하여 노사 담당자와 공유함.
‧반기 및 연간보고서를 통해 심리상담제도의 전반적인 현황 및 활성화 수준, 내담자 만족도를 평가하고 이후 사업방향을 구체적으로 수립
‧심리상담제도를 알리는 홍보물 제작(포스터, 리플렛, 월별 뉴스레터 등) 및 직원, 조합원, 관리감독자 교육 실시

7. K사 마음산책의 특징
‧노사 공동참여형 심리상담제도 : 심리상담제도의 도입에서 운영과정까지 노사 구성원의 합의를 통해 노사 모두가 직원의 심리적 어려움을 함께 책임지는 연대의 정신에 기초한 심리상담제도 구축
‧홈페이지 및 내담자 관리 프로그램 (CMP) 제작 및 관리로 일상적 상담현황 및 상담현황 보고서 작성을 위한 기초데이타 관리
‧위탁운영을 통해 직원 정보 등 상담실 운영에 필수요소인 비밀보장 문제 해결
‧위탁업체 운영실에서 상담사 재교육, 상담 사례회의, 상담실 운영과정의 문제점 등에 개입하여 상담실의 원활한 운영을 지원 관리함
‧직원상담만이 아니라 가족에게도 상담실 문이 개방되어 직계가족의 경우 6회 무료 상담이 가능함

 

■ EAP 사례 (다인C&M 제공)

1. 회사개요
‧Y사는 제조업, 유통판매업을 주로 하는 중견기업으로 약2,000명의 직원들이 서울에 본사, 지방 3곳에 공장을 가지고 있음
‧Y사의 EAP상담은 EAP전문업체인 ‘다인C&M’에서 진행하고 있음

2. EAP운영방식 및 도입배경
‧Y사와 EAP업체의 턴키(turn-key:이용률에 관계없이 일정 비용을 지급)계약에 따라 연단위 계약 체결
(업체별로 턴키계약 또는 실적계약을 선택하게 됨)
‧경영진이 조직문화혁신 및 복리후생을 목적으로 EAP도입을 검토하였으며 노사합의를 통해 EAP도입을 결정
‧추후 입찰을 통해 다양한 업체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비교,검토하여 업체를 선정
‧고객사의 직원 및 배우자, 직계가족들이 전화, 이메일을 통해 상담을 신청하게 되면 EAP업체의 코디네이터가 이를 접수하고 지역 및 주제를 고려하여 EAP업체와 협약된 상담소로 연계

3. EAP운영현황
‧2013년 현재 9년째 EAP 진행 중, 매년 직원 1인당 총 8회의 상담 이용 가능함
‧다차년 계약을 통해 서비스의 연속성을 유지함으로써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
‧연간 전체 인원 대상의 약 10% 이상의 인원이 EAP 서비스를 통한 상담을 이용하고 있음(EAP업계 평균 이용률은 7%내외로 추산됨)
‧분기별 보고서를 통해 상담이용현황, 프로그램운영사항, 주요 호소문제, 위기상담사례분석, 향후계획 등을 정리하여 담당자와 공유, 논의함
‧공장별 담당자와의 직접 컨택을 통해 원활한 의사소통을 도모
‧위기사례에 대한 긴급개입 및 관리자의 추천을 통한 상담도 다수 이루어짐에 따라 조직 내 위기상황 대처에 EAP를 적극 활용하고 있음
‧경영진 역시 적극적 의지를 통해 공식석상에서 EAP 소개 및 이용 권유, EAP 문화 구축을 도모하고 있으며 임직원 간에도 활발한 구전 홍보를 통해 이용 사례의 효과가 공유됨
‧주된 상담주제로는 부부, 가족, 자녀양육 관련 주제가 약 4~50%를 차지하며, 그 외에 직원 개인의 정서문제, 직무스트레스 관련 주제 등에 대한 주호소가 많은편

4. EAP업체와 상담소의 협약
‧EAP업체에서는 자체 기준에 부합하는 상담소(또는 상담자 개인)와 업무계약을 맺고, 고객사에서 접수되는 내담자를 소개
‧상담예약, 상담일지, 내담자정보 등 모든 행정적 관리는 통합DB시스템을 통해 EAP업체에서 총괄
‧매월 상담진행 회기 수에 근거하여 상담료 지급

5. EAP업체의 역할‧내담자 접수(intake) 및 스케줄 관리

‧정기 상담사 교육 및 상담사 발굴
‧이용 현황에 대한 통계 분석 및 상담사례 분석을 기반으로 월/분기/최종 보고 실시하며, 지속적으로 사업 운용현황에 대한 파악을 통해 모니터링을 실시함으로써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함
‧월별, 분기별 이용현황 보고 및 조직진단/분석
‧위기사례(자살생각/시도 등)에 대한 사례회의 진행 및 추수관리
‧정신건강에 대한 관심 및 상담 인식 제고를 위하여 사업장 설명회, 홍보 동영상, 인쇄 홍보물(포스터, 리플릿), 온라인 홍보(소식지, 상담사례 게시, 온라인 배너) 등 다각적 홍보 실시
‧정신건강 관련 특강, 워크숍 등 고객사에서 요청하는 비정기적 행사 주관
‧온라인 심리검사 제공 및 관리
‧상담종결 후 전화를 통한 상담만족도 조사

6. EAP모형의 장점‧사업장 내의 상담실이 아닌 일반상담소를 이용하기 때문에 비밀보장에 대한 신뢰수준이 높아짐

‧내담자의 특성과 주제에 따라 보다 폭넓은 상담자원의 활용이 가능함
‧아직까지 상담을 받는다는 것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조직문화가 남아있는 기업체들이 많은데, 외부장소에서 상담을 받게 되면 내담자가 주변 시선에 대해 부담스러워 하는 경우가 줄어듦
‧내부상담실을 운영하는 경우에 비해 상담자의 질관리가 용이함
‧부부상담이나 가족상담 등 직원의 가족이 상담에 참여하는 경우 직장으로 찾아가지 않아도 됨
‧근무시간 이외의 시간에도 저녁시간, 주말 등을 활용하여 상담을 받을 수 있어 선택의 폭이 넓음
‧상담사의 입장에서는 특정 기업에 소속될 필요 없이 기존의 소속을 이어가면서 일반상담과 기업상담을 병행할 수 있음



출처 :


한국초월상담교육협회 오시는길            |            개인보호 보호정책            |            이용약관            |            Q&A

주소 : 경남 창원시 성산구 상남로 107 301호(상남동,큐비 메종드테라스)            |            Tel : 070-8283-5663
2017 Http://www.tcea.or.kr All Right Reserved.            |            고유번호(사업자등록번호) ; 667-82-00056
온라인 계좌변호 : 301-8288-8299-41 (농협 : 한국타로학회)